간경변증의 합병증 치료 8_자발성 세균성 복막염(SBP)
맹장의 초기증상, 위치, 수술, 입원기간, 회복기간, 수술 후 음식 등에 관련해서 세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맹장염이란 맹장 끝부분에 있는 충수돌기에서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우리들이 흔히 부르는 말로는 맹장염이지만 공식적인 명칭은 충수염입니다. 충수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제대로 밝혀져 있지 않고 어떤 물질에 의해서 막힌 경우에 발생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충수의 구체적인 위치는 상행결장 아래에 맹장이 있고 그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수염의 증상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맹장염 초기 증상)은 복통입니다. 명치쪽이 아픈 것처럼 느껴지다가 천천히 내려찾아와서 배 전체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복통 이외에도 울렁거림, 구토, 발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충수염이 오기 전 증상으로 통증이 가장 먼저 왔어요.
🔥🔥 같이보면 좋은글 🔥🔥
장폐색 치료방법
기계적 장폐색증의 치료는 내과적 처치를 최우선으로 시행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종양 등으로 인한 폐색 시에는 수술적 처치를 시행합니다. 초기 치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적당한 수액 및 전해질 공급과 감압입니다. 물론 수액치료를 하면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데, 통증과 염증반응을 감소시키기 위한 소염진통제를 비롯하여 진경제, 항생제 이같이 것들을 사용합니다. 감압이란 팽창된 장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처치를 말하는데, 장내용물이 밑으로 내려가지 못하므로 위쪽으로 빼줘야 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처치는 코를 통해서 위까지 비위관 혹은 레빈튜브라고 하는 기다란 관을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7~8시간 정도 금식이 필수라고 해서 진통제를 맞아가며 수술시간까지 힘들게 버텼습니다. 진통제를 맞아도 배가 너무 아파서 잠이 안 들더라고요. 어찌어찌해서 버티고 일어나서 수술까지 했습니다. 수술하고 일어나니 저는 병동으로 가고 있더군요. 전신마취를 해서 그런가 비몽사몽 하니 수술을 했는지 안 했는지도 모르겠었어요.
그렇게 큰 수술은 아니라서 복막염 수술과 맹장수술시간은 약 1시간 정도 걸렸고 복막염 수술은 배꼽과 소중이 사이 부분에 구멍 5개를 뚫어서 염증과 맹장을 제거했다고 하네요. 맹장수술 흉터는 그렇게 크게 남지는 않았어요 살짝 어딘가에 베였다.
장폐색 진단방법 및 검사방법
단순복부방사선촬영, 복부 CT, 바륨 조영검 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복통 환자에서 심하게 증가된 장음을 청진할 수 있는 경우, 특히 그 환자가 이전에 복강 내 수술을 받은 적이 있다면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증상의 환자에서 예전 수술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하더라도 복부를 만져서 진단해 보았을 때 지루한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확인합니다. 가장 간편하고 믿음직한 검사는 단순복부방사선촬영이며, 촬동영상 막힌 부위의 위쪽 장관에서 증가된 공기 음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막힌 부위 이하에는 정상적으로 보여야 할 공기 음영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만약 대장보다. 윗부분에서 폐색이 되었다면 정상적으로 보여서는 안 되는 소장 내의 가스가 관찰되고, 정상적으로 보여야 하는 대장 내의 가스는 너무 소량으로 관찰되거나 관찰되지 않습니다.
충수염 판단 늦어 복막염 기원하다 사건
원고인 A는 2월 18일 복부 통증, 구토 등의 증세로 G병원에 내원했다가 의사로부터 충수돌기염(맹장염)이 의심되므로 입원하라는 권유를 받았지만 그대로 귀가했다. 원고는 2월 21일 지속적으로 옆구리와 우측 하복부 통증, 구토,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나자 F병원에 내원해 피고 의사로부터 진찰을 받았습니다. 당시 피고 의사는 원고를 문진하고, 소변검사, 혈액검사, X-ray 검사 이같이 것들을 거쳐 신우신염, 장염, 신기능이상이라고 진단해 입원을 권유했다.
원고는 F병원에 입원해 신우신염에 대한 항생제 치료 이같이 것들을 받아왔는데 2월 25일 오후 7시 경부터 발열, 복부 통증, 가슴을 쿡쿡 찌르는 듯한 증상을 호소했다. 그러자 피고 의사는 원고는 H병원으로 전원하면서 진료의견서를 작성해 주었다.
장폐색은 자연치유가 될까?
장폐색은 일반적으로 자연 치유되지 않습니다. 즉, 자연적인 회복이나 치료 없이것은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폐색은 혈액 장에서 충분히 흐르지 않아서 장 조직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조기 진단과 적당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장 조직이 손상된 경우 치료가 지연될 경우 장 괴사 및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묻는 질문
장폐색 치료방법
기계적 장폐색증의 치료는 내과적 처치를 최우선으로 시행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종양 등으로 인한 폐색 시에는 수술적 처치를 시행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78시간 정도 금식이 필수라고 해서 진통제를 맞아가며 수술시간까지 힘들게 버텼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장폐색 진단방법 및
단순복부방사선촬영 복부 CT, 바륨 조영검 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