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신탄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본격 추진, 2024년 개통
전투는 광역시 중에 발전도와 규모가 작지 않고 예로부터 교통의 중심이라고 하는데 인근 주변 지역으로 뻗어나가는 지하철등의 대중교통 여건은 안좋은거 같다. .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 그 생각을 바꿔도 되는 시기가 오고 있는것 같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조 공동건의문을 2020년 12월 14일에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만나서 합의한 내용을 발표했고 연관 내용을 보시면 대전에서 청주공항까지, 세종청사에서 조치원까지 편하게 전철로 이동할 수 있는 시대가 곧 올수 있을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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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문제사항
역시나 세종시, 충청남북도, 대전시 4개의 시도가 묶여 진행하는 사업이다보니 각각의 이해관계에 맞물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도 시끄럽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대전시와 충청남도는 어짜피 중심이 대전시와 충청남도 이기때문에 이전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추후 연관 내용을 갑론을박 하자는 생각인데 반해 세종시와 충청북도는 다른 추가 안을 주장하며 합의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배경
충청권 수부도시인 대전광역시, 충청북도 도청 소재지이자 충북 최대 도시인 청주시, 충청남도 남부권 최대 도시인 논산시 등 충청권 주요 도시들을 잇고, 그간 소외된 충청북도 옥천군 등 충청북도 남부권도 연결하는 광역철도이며, 충청권에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천안, 아산구간 이후 두번째로 개통 예정인 광역철도 입니다.
부경권의 동해선 광역전철, 경전선 광역전철, 대경권의 대구권 광역철도에 이어 이전 철도를 이용하는 비수도권 지역의 광역철도 사업 중 하나이고, 과거에도 대전 지역과 청주를 비롯한 주변 지역을 잇는 광역교통망 구축에 대한 논의가 일부 이뤄졌지만 대부분의 구간을 신설하려다.
보니 비용 대비 편익이 낮아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호남 고속선이 개통하면서 호남선의 선로 용량에 여유가 생겼고, 연선 개발이 활동적이게 이뤄지면서 광역철도의 운영이 타당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문제사항
역시나 세종시, 충청남북도, 대전시 4개의 시도가 묶여 진행하는 사업이다보니 각각의 이해관계에 맞물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도 시끄럽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대전시와 충청남도는 어짜피 중심이 대전시와 충청남도 이기때문에 이전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추후 연관 내용을 갑론을박 하자는 생각인데 반해 세종시와 충청북도는 다른 추가 안을 주장하며 합의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배경
충청권 수부도시인 대전광역시, 충청북도 도청 소재지이자 충북 최대 도시인 청주시, 충청남도 남부권 최대 도시인 논산시 등 충청권 주요 도시들을 잇고, 그간 소외된 충청북도 옥천군 등 충청북도 남부권도 연결하는 광역철도이며, 충청권에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천안, 아산구간 이후 두번째로 개통 예정인 광역철도 입니다.
부경권의 동해선 광역전철, 경전선 광역전철, 대경권의 대구권 광역철도에 이어 이전 철도를 이용하는 비수도권 지역의 광역철도 사업 중 하나이고, 과거에도 대전 지역과 청주를 비롯한 주변 지역을 잇는 광역교통망 구축에 대한 논의가 일부 이뤄졌지만 대부분의 구간을 신설하려다.
보니 비용 대비 편익이 낮아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호남 고속선이 개통하면서 호남선의 선로 용량에 여유가 생겼고, 연선 개발이 활동적이게 이뤄지면서 광역철도의 운영이 타당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충청북도 요청 사항
대전도시철도 연장에 관하여 세종시 안에 찬성하는 것을 더해 오송역청주 시내 도심청주국제공항까지 연장하자는 안 충청권 광역철도 건조 공동건의문 이후 추진 현황 정확히는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하긴 하지만 협의안이 비슷하게만 진행되도 진정한 충청권 메가시티가 될 가정 입니다.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광역철도 세종청사조치원 일반철도서울운행 보령공주세종청사 일반철도 신설 지금 분위기로는 낙후된 지방의 발전 연관 해서도 현 정부 뿐만 아니라 차기 정부도 지방의 발전 방향을 진행할듯 보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희망하는 사항까지도 가능할꺼 같습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청주, 대전, 세종 등 주요 도시 간 30분대 생활권이 형성되어 충청권 메가시티가 구축됩니다. 2023년 현재 3개 도시의 인구 총 합은 약 270만 입니다.
3.2. 빠르고 경제적인 이동시간과 더 큰 생활권 확보– 인근 도시에서 수도권과 연결되고 남부지역과도 연결되는 KTX오송역과 국제공항인 청주공항과의 접근이 획기적으로 빨라짐으로써 편하고 급속도로 더 큰 생활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꼭 같이 참고하시면 좋은 내용들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역시나 세종시, 충청남북도, 대전시 4개의 시도가 묶여 진행하는 사업이다보니 각각의 이해관계에 맞물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도 시끄럽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배경
충청권 수부도시인 대전광역시, 충청북도 도청 소재지이자 충북 최대 도시인 청주시, 충청남도 남부권 최대 도시인 논산시 등 충청권 주요 도시들을 잇고, 그간 소외된 충청북도 옥천군 등 충청북도 남부권도 연결하는 광역철도이며, 충청권에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천안, 아산구간 이후 두번째로 개통 예정인 광역철도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역시나 세종시, 충청남북도, 대전시 4개의 시도가 묶여 진행하는 사업이다보니 각각의 이해관계에 맞물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도 시끄럽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