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제도 개편 필요성방향세부내용추진일정

근로시간제도 개편 필요성방향세부내용추진일정

5절 근로하는 시간 야간근로란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의 일을 말한다(근로기준법 56조3항). 개별 근로자가 이야말로 근로한 시간 가운데 22:00부터 06:00 사이에 근로한 시간이 포함된 경우 22:00부터 06:00 사이에 근로한 시간은 야간근로시간이 됩니다. 예를 들어, 09:00에 출근하여 23:00까지 근로한 날의 경우 22:00부터 1시간은 야간근로시간이 됩니다. 간호사가 나회 근무일에 21:00에 출근하여 08:00까지 근로한 경우 22:00부터 06:00 사이에 휴게시간을 제외된 나머지 근로한 시간은 야간근로시간이 됩니다.

휴일이나 휴무일에 근로한 경우에도 22:00부터 06:00 사이에 이야말로 근로한 시간은 야간근로시간이 됩니다.


밤 늦게까지 일 했다면 야간근로수당
밤 늦게까지 일 했다면 야간근로수당

🔥🔥 같이보면 좋은글 🔥🔥


밤 늦게까지 일 했다면 야간근로수당

연장근로도 모자라 밤 10시가 넘어서 12시까지 일 했다면 2시간에 해당하는 야간근로수당이 지급되어야 합니다. 야간근로수당은 밤 10시부터 다음 날 새벽 6시까지 사이의 심야시간대에 일하는 경우에 무조건적으로 지급해야합니다. 야간근로에 따른 보편적인 월급 50% 가산 여기서 잠깐!! 이건 왜 150%가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많게 있는데요. 가장먼저 연장근로가 심야시간 대까지 이어지는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연장근로에 따른 150% 수당은 당연히 지급되어야 하고, 여기에 야간근로수당 50% 가산되는 것입니다.

사업장에 이 제도를 도입하려면
사업장에 이 제도를 도입하려면

사업장에 이 제도를 도입하려면

사업장에 이 제도를 도입하려면 사업주와 근로자대표 사이 서면 합의, 즉 노사 합의가 필요합니다. 근로자는 연장. 야간. 휴일근로에 따른 보상으로 임금이나 휴가를 적립할 수 있고, 사업주는 가산임금(수당) 대신 휴가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저축한 휴가는 근로자가 원하는 시기에 사용할 수 있지만, 사업체 운영에 방대한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사업주가 휴가 시기를 변경할 수 있어요. 정산 기간에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근로시간은 정산(소멸)하거나 이월됩니다.

월정액 급여란?

월정액급여란 매월 직급별 로 받는 지불액 · 급료 · 급여 · 월급 · 수당, 그 밖에 이와 같이 성질의 급여(상여 등 부정기적인 급여와 소득세법 연관 세금 미과세 되는 실비변상적 성질의 급여, 소득세법 연관 세금 미과세 되는 복리후생적 성질의 급여는 제외)의 총액에서 근로자 보호법에 따른 및 선원법에 따라 받는 생산수당(비율급으로 받을 때는 월 고정급을 초과하는 비율급을 말함)을 뺀 급여를 말합니다.

야간 근로의 보호

알바몬 같은 아르바회 구인 업체를 보면 야간 근무 시간의 알바는 시급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어요. 야간 근무 시간은 언제 일까? 우리나라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가 야간 근무 시간입니다. 야간근로는 3교대로 인한 것, 통상 근로에서 연장된 것, 야간에만 제공하는 근로 모두 야간근로에 해당됩니다. 어른을 남성은 야간 일을 제한하는 법 규정이 따로 없고, 어른을 여성과 연소자는 제한을 받는다.

야간업무시간 금지규정

밤에 이루어지는 야간근로는 육체적으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으므로 근로기준법은 연소근로자, 여성근로자, 임산부 등 보호의 필요성이 있는 근로자에 관해 야간일을 제한하고 있는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1) 여성 근로자 열여덟살 이상의 어른을 여성 근로자에게 밤 10시 이후의 야간일을 시키고자 하는 경우 무조건적으로 해당 근로자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동의 없이 야간일을 시키면 2년 이하의 징역 아니면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있습니다.

2) 임산부 및 열여덟살 미만 연소근로자 임신중이거나 산후 1년 이하인 임산부, 그리고 열여덟살 미만 연소근로자는 밤 10시 이후에 야간일을 시킬 수 없습니다.

야간업무시간 가산수당 계산방법

앞서 야간근로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50% 이상을 가산한 야간근로수당이 발생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야간근로수당의 계산방법은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하여 지급되므로 1.5배에 해당하는 임금이 지급되면 됩니다. 야간근로수당의 적용은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이 됩니다. 5인 미만 사업장에는 야간일을 하더라도 별도의 가산수당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야간근로수당이 연장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연장근로수당과 휴일근로수당을 계산하기 위해선 그 기준이 되는 근로시간, 근로요일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을 초과한 경우에 연장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8시간씩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주 40시간을 일하는 회사에서 토요일에도 추가로 8시간 일을 하였다면, 해당 근로자는 1주 40시간(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한 8시간에 관해 연장근로수당이 발생됩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밤 늦게까지 일 했다면

연장근로도 모자라 밤 10시가 넘어서 12시까지 일 했다면 2시간에 해당하는 야간근로수당이 지급되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장에 이 제도를

사업장에 이 제도를 도입하려면 사업주와 근로자대표 사이 서면 합의, 즉 노사 합의가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정액 급여란?

월정액급여란 매월 직급별 로 받는 지불액 급료 급여 월급 수당, 그 밖에 이와 같이 성질의 급여(상여 등 부정기적인 급여와 소득세법 연관 세금 미과세 되는 실비변상적 성질의 급여, 소득세법 연관 세금 미과세 되는 복리후생적 성질의 급여는 제외)의 총액에서 근로자 보호법에 따른 및 선원법에 따라 받는 생산수당(비율급으로 받을 때는 월 고정급을 초과하는 비율급을 말함)을 뺀 급여를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