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유래와 김치의 효능 지역별 특징

김장 유래와 김치의 효능 지역별 특징

11월이 되면 우리 어머님들은 김장준비를 시작합니다. 김장김치 담글 때 재료 준비를 하고 나면 절반 이상은 다.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역별로 김장김치의 종류는 다양 합니다. 가장 먼저 배추가 주 재료가 되겠습니다. 과거에는 밭에서 직접적으로 키워서 배추를 하나하나 밑동을 칼로 도려내고 운반하고 손질해서 절이기만 해도 하루가 훌쩍 지나갈 정도였습니다. 언제부터였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우리 일손을 덜어주는 절임배추가 등장하면서 어머니들의 손을 한결 편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절임배추는 중간 유통 없이 산지 농가에서 직접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가격이나 품질면에서 가장 좋습니다.


김치의 효능과 담그는 방법
김치의 효능과 담그는 방법

🔥🔥 같이보면 좋은글 🔥🔥


김치의 효능과 담그는 방법

김치의 효능 김치는 들어가는 재료마다.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발효라는 설명을 거치면서 더욱 풍부해집니다. 1차 발효는 배추를 소금으로 절이면서 일어나고 2차 발효는 갖은양념과 버무리면서 식물성 재료와 동물성 재료가 섞여서 발효되며 다양한 영양소와 풍부한 맛까지 내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발효설명을 통하여 생리 활성 물질인 카로틴, 식이섬유, 페놀성 화합물 등이 생성됩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항산화 작용과 항암, 고혈압, 당뇨질환 등 성인질환 예방에 잘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토피, 소화와 이뇨 작용, 뇌졸중, 빈혈, 체중감량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마디로 김치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한 완벽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김장 김치 종류와 특징
지역별 김장 김치 종류와 특징

지역별 김장 김치 종류와 특징

제가 어릴 적에 김장날에는 배추김치를 다. 담그고 나면 꼭 제작해서 뒤란에 묻어놓은 항아리 속에 비닐을 씌워서 꼭 동치미도 함께 만들어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동치미는 예전에 연탄보일러 시절에 연탄가스가 조금씩 새어 나오면 가스 때문에 매스꺼움을 느낄 때 효과가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경상도로 시집온 후 시댁에서는 동치미를 담가 먹지 않았습니다. 한 두 번 정도 일부러 시어머님께 말씀드려서 담가 먹은 적은 있지만 굳이 필요로 하지 않으시는 것 같았습니다.

경상도는 제가 살던 충청도 지역보다. 김치가 짠 편입니다. 젓갈도 새우젓보다는 멸치액젓을 특히 사용하고 배추의 절임도 너무 오래 절여서 아삭함이 없다고 해도 맞을 것입니다. 두드러지게 저희 시댁만 그랬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김장 양념에 생선 갈치를 작게 썰어서 같이 버무려서 따로 갈치 속 김장김치를 만드십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