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요금인상 버스요금 지하철요금 알아보기

대중교통 요금인상 버스요금 지하철요금 알아보기

대중교통 요금인상 15년도 요금 인상 이후 8년간 요금이 동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 급여 상승, 수요변화 등으로 인해 적자 규모가 증가했고 이에 코로나19까지 겹쳐 22년 동안 총 1조 2천억원에 이르는 지하철과 6,600억 원에 이르는 버스의 적자 규모가 발생한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하여 교통 요금을 동결하는 등 자체 노력을 기울여왔어요. 서울교통공사 공사채와 서울시 재정지원도 현재 9천억원과 1조 2천억 원 수준이며 운영기관도 광고 및 임대사업 수익 등으로 해마다 지하철 약 3천억 원, 시내버스 약 500억 원씩 자구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구와 이용객 감소와 GTX 및 민자철도 개통 등으로 인해 대중교통의 운영 환경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경우에서 8년 전 물가 수준의 요금으로는 장래의 대중교통 관리를 지속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지하철 정기권 사용상의 주의점
수도권 지하철 정기권 사용상의 주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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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지하철 정기권 사용상의 주의점

rarr 서울 전용 정기권은 지정된 사용 구간 외의 역에서는 승차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사용 구간 초과 시 잔여 횟수에서 추가로 차감됩니다. 단계별 운임 적용 거리 서울 전용은 서울시계 경계역으로부터 서울시계외 방향으로 20km까지 마다. 1회 예를 들어, 서울에서 의정부까지는 갈 수 있지만, 횟수가 2회 차감됩니다. 이때, 다시 의정부에서 정기권으로 탑승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일반 카드로 탑승해야 합니다.

rarr 회수 시에는 잔여일수와 잔여 횟수를 적용, 산출한 금액 중 적은 금액으로 반환합니다. 단, 불량카드는 사용 횟수 적용 rarr; 카드 판매대금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단, 최초 구입 후 1년 이내에 발생한 불량카드는 판매대금을 반환합니다.

서울전용 정기권의 혜택 계산
서울전용 정기권의 혜택 계산

서울전용 정기권의 혜택 계산

반면 서울전용 정기권은 서울 내에서 주로 이동하며 그 거리가 멀 경우 혜택이 너무 커집니다. 예를 들면 1호선 도봉산 출발 금천구자청 도착의 구간을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원래 지하철 요금은 1850원입니다. 44회 사용 시 81,400원으로 비쌉니다. 그러나 서울전용 정기권은 55,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6400원의 혜택을 본 상황입니다.

서울 지하철 요금

현재 서울 지하철 요금은 1,250원으로 앞으로 두 차례에 걸쳐서 인상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버스와 다르게 지하철은 23년 150원 , 24년 150원 단계적 인상됩니다. 기본요금은 인상되나, 거리비례요금 10km 이상은 현 체계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거리비례요금성인 10 50km 이내 5km 까지 마다. 100원 추가 50km 초과 8km 까지 마다. 100원 초과 일본 대중교통은 인접거리 비용은 우리나라와 비슷하지만 거리당 추가요금이 확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인상에서 거리 당 추가요금이 오르지 않아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금액 충전

지하철역에 있는 교통카드 충전기를 사용해서 충전가능합니다.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며 거스름돈 문제로 인해 금액에 맞는 화폐를 준비해야 합니다. 예 61700원을 충전 5만 원권 2장 넣으면 거스름돈이 나오지 않고 기계에 문제가 생깁니다. 거스름돈은 1000원 미만의 동전만 가능한듯 합니다. 그래서 5만원 1만 원 2천 원 혹은 동전까지 다. 준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교통카드처럼 태그하고 통과합니다.

요금인상의 부담

지하철 시설의 노후화율도 66.2로 현재 시설 교체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특히 1974년 1호선 개통 이후 14호선의 노후화율은 73.1로 높아 시설물 교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과 기반 시설 확보 등을 위해 추가적인 자원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의 회복 상황을 고려하여 인상폭을 최소화하며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하고 운영기관의 노력과 시 재정지원을 통해 적자를 해소하고자 노력할 계획입니다.

현재 요금 수준을 유지할 경우 장래에 요금현실화율은 약 60로 예상됩니다. 지하철 700원, 버스 500원 인상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경제 회복이 아직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하여 결정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도권 지하철 정기권 사용상의

rarr 서울 전용 정기권은 지정된 사용 구간 외의 역에서는 승차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전용 정기권의 혜택

반면 서울전용 정기권은 서울 내에서 주로 이동하며 그 거리가 멀 경우 혜택이 너무 커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지하철 요금

현재 서울 지하철 요금은 1,250원으로 앞으로 두 차례에 걸쳐서 인상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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