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증상 쇼크의 원인 대처법

저혈당 증상 쇼크의 원인 대처법

저혈당 증상은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혈당 조절 능력이 없는 당뇨질환 환자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번에는 저혈당 증상 저혈당 쇼크 저혈당의 원인과 저혈당 쇼크 대처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혈당 수치는 공복 정상 혈당 수치가 70~110mg/dL이며 70mg/dL이하로 떨어진 경우 저혈당 증상이 나타납니다. 공복 저혈당 수치는 54mg/dL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중증 저혈당으로 최악인 경우 사망에 이를 수 도 있습니다.

저혈당이 발생하면 세포와 신경 기관에 공급되는 포도당이 부족해지고 뇌신경계는 에너지 부족을 느끼게 되어 신체의 자율신경계를 작동시키게 됩니다. 그 결지나친 피로 현기증, 피로감 등의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간질 발작과 파악 소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의 원인]
[저혈당의 원인]

🔥🔥 같이보면 좋은글 🔥🔥


Contents

[저혈당의 원인]

저혈당의 원인은 식사량이 적거나 너무 늦어진 경우에 공복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속에 무리한 운동을 한 경우에도 저혈당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빈속에 술을 마셨을 경우도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저혈당의 원인으로 다량의 인슐린이나 경구약을 투여했을 경우에도 저혈당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게서는 간, 신장, 심장 질환이나 패혈증, 영양실조와 같은 중증 질환이 저혈당의 원인이 되어 저혈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저혈당이 오는 이유는 췌장 인슐린 분비의 종양, 인슐린에 대한 자가면역질환 등 여러 질환에 의해서 체내 인슐린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는 경우에도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의 원인
저혈당의 원인

저혈당의 원인

저혈당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영양 섭취 부족 – 섭식장애나 소화관 흡수장애, 또는, 알코올 중독 등으로 식사 섭취량이 불충분하면 혈당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혈당 강하제로 인한 유해 변동 – 당뇨병에 처방되는 약제에는 혈당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다고 해서 약의 효과나 식사 방법에 따라서는 혈당치가 과도하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치료를 돕기 위하여 활용하는 인슐린에 의해서도 과도하게 혈당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내분비계나 간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원래 우리 몸속에는 혈당을 유지하기 위한 호르몬이나 구조가 갖춰져 있고,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은 장 세포에서, 그리고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은 췌장이나 뇌하수체, 부신 등에서 분비되면서 있습니다.

고혈당증 증상

고혈당은 정상 혈당보다. 높은 것을 의미하지만은 흔히 당뇨질환 환자에게 혈당이 250mg/dl 이상일 때를 의미합니다. 나약한 고혈당에서는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는 생각을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은 혈당이 많게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게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가주 가게 되며, 무게가 빠지게 됩니다. 많은 시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실명할 수도 있는 망막병증, 신기능 장애로 인한 투석, 신경병증의 일환인 저림, 통증, 심혈관 질환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저혈당의 검사와 진단

저혈당이 의심되는 경우, 첫째 혈액검사를 통해서 혈당이 70mg/dl 이하이거나 70mg/dl 이상이라도 혈당이 평소보다. 급격하고 큰 폭으로 저하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응급처치로 당분을 섭취하게 하거나 링거로 당분을 정맥 내 투여하여 저혈당 상황을 해소한 후에 아래와 같은 검사를 실시하여 저혈당의 원인을 조사합니다. 1) 소변검사(24시간 소변을 모음) C-펩타이드(peptide)라고 하는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의 어떤 부분 양을 조사하게 됩니다.

2) 혈액 검사 인슐린, 프로 인슐린, C-펩타이드를 측정함과 함께 보편적인 간 기능과 신장 기능을 확인합니다. 3) 동영상 검사 췌장에 병변이 보이지 않는지 여부, 심한 간경변이 보이지 않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저혈당 쇼크 증상 대처법]

저혈당 쇼크 증상이 발생한 경우 의식이 있는 상태라면 빠르게 당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의식이 없는 경우는 재빠르게 응급실로 내원하여 수액으로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당뇨질환 환자는 탄수화물 15mg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스, 콜라, 사입니다. 반잔, 요구트르 1개, 사탕 3~5개, 포도당 캔디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초콜릿은 흡수가 더딘 편으로 저혈당 쇼크 증상 대처법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후 원인에 따라 적당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당뇨질환 환자는 잦은 저혈당 증상이 발생하면 당뇨약을 조정하거나 식사 풍습 같은 것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혈당증은 방치하였을 경우 단기간에 뇌손상을 일으키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저혈당증을 발견하였을 경우 빨라지는 응급처치와 원인 파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종종 묻는 질문

저혈당의 원인은 식사량이 적거나 너무 늦어진 경우에 공복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혈당의 원인

저혈당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당증 증상

고혈당은 정상 혈당보다. 호기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