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차례상순서 비용 음식준비 어떻게 할까요
우잼마입니다. 곧 설 명절입니다. 저도 결혼을 하고 벌써 4차례 설 명절이네요. 올해 역대 높은 차례상 비용이 예상된다고 하니 벌써부터 걱정이 앞섭니다. 이미 여러 뉴스를 통해 확인하셨을지 모르지만 물가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태에서 정부에서도 물가안정 대책을 내놓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주부들의 직접적으로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이번 설명절을 어떻게 잘 준비할 수 있을지 미리 대비해 보도록 합시다. 설날설은 시간적으로는 한 해가 시작되는 새해 새 달의 첫날로 한해의 최초 명절이라는 관점에서 인사하며 덕담을 나누는 풍습이 있는 명절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설 차례상 간단하게 차리는 법
설 차례상 간단하게 차리는 법은 필요한 음식만 올리는 것 입니다. 설 차례상은 집집마다. 다르고 지역이나 가문마다. 다릅니다. 율곡 이이와 퇴계 이황도 달랐습니다. 즉, 차례를 지내는 가족들끼이 서로 협의하여 음식을 준비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격몽요결에 보시면 제사를 지는 것은 정성을 다하는 마음과 공경하는 마음만 있으면 그뿐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집안 형편에 맞게 하면 되는 것이고 병이 났으면 몸 경우에 맞추어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음식을 선택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에서 적극 추천하는 설 차례상 간단하게 차리는 법을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란 신령이나 죽은 사람의 넋에게 음식을 바치어 정성을 나타냄. 혹은 그런 의식. 제사 음식을 제수라고 합니다. 제수는 지방과 가정에 따라 다릅니다. 제수를 제사상에 차리는 것을 진설이라고 하는데, 그것 그리고 아주 다양합니다. 따라서, 어느 방법이 옳다고 말하기는 어려워요. 제수 준비제수에는 크게 신위 별로 준비해야할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제사는 조상을 한 분만 모실 수도 있지만, 두 분 이상을 한 번에 모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일반적인 상차림에비유하면 개인별로 준비해야할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 것입니다. 제사에서 쓰는 음식은 밥을 메라고 하고, 국을 갱이라고 하는 등 특별한 이름으로 부른다. 신위 별로 준비할 것 밥메, 국갱, 숭늉숙수 등은 신위 수대로 준비합니다. 명절 차례에는 떡국이나 송편이 대신합니다. 밥은 그릇에 담아 밥뚜껑을 덮는다.
제사 예절
차례상이 차려지면 신위를 중심으로 동쪽에 남자, 서쪽에 여자가 선다. 향로 앞에 차례를 주관하는 사람제주이 꿇어앉아 향을 피우고 잔에 차나 술을 따라 세번에 나누어 모사그릇에 비운 다음 두번 절합니다. 이때의 절은 신이 내리게 한다는 뜻으로 강신례라고 하며 모사그릇은 신이 흙을 밟고 옵니다. 하여 모래를 담아 향로 뒤에 두는 그릇인데 모래위에 청솔잎을 꽂아두기도 합니다. 이어 왼쪽에서 제사를 돕는 좌집사친척중 연장자가 상 위의 잔과 받침대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이를 받아든다.
오른쪽에서 제사를 돕는 우집사친척중 한사람가 술을 따라주면 제주는 향 위에서 잔을 오른쪽으로 세번 돌리고 다시 좌집사에게 주어 상위에 놓게 합니다. 다음엔 제주가 젓가락을 접시에 세 번 돌린 뒤 좌집사에게 주어 상위에 놓게 합니다. 제주는 다시 젓가락을 들어 접시에 세번 구른뒤 평소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위에 가지런히 놓고 두 번 절합니다.
설차례순서 방법
차례 순서에 나오는 제주는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로 보통 장남을 말하며, 집사는 차례를 돕는 사람을 말합니다.
👌차례 지내는 방법으로는 강신, 참신, 현주, 삼시정저 시립, 사신, 철상과 음복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1) 강신 :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수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강신합니다.묘지에서는 모삿 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2 참신 기제사와 같다.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3 헌주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4 삽시정저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5 시립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는다. 6 사신 수저를 거둔다. 뚜껑이 있으면 덮는다. 일동이 2번 절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 차례상 간단하게 차리는
설 차례상 간단하게 차리는 법은 필요한 음식만 올리는 것 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란 신령이나 죽은 사람의 넋에게 음식을 바치어 정성을 나타냄.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제사 예절
차례상이 차려지면 신위를 중심으로 동쪽에 남자, 서쪽에 여자가 선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