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예금금리 장단기 금리역전 1
8월 24일 금융통화위원회는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3.50에서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관련해서 세계경제, 국내경제, 소비자물가, 금융외환시장에 대한 한국은행의 관점을 덧붙였는데요. 아래에 금융통화위원회 발표내용과 세부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IMF는 2023년 글로벌 경제성장률을 3.0로 예상했습니다. 이 수치는 4월 2.8에서 조금 상향된 수치입니다만 이전 수치대비로는 역사적인 저점이라고 합니다.
한국은행에서도 2023년 세계경제가 높은 금리와 중국 회복세 약화 등로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2023년 우리나라 GDP성장률 전망치 4 유지
한국은행에선 2023년 우리나라 GDP성장률 전망치를 1.4%로 유지했지만, 여러가지 변수로 불확실성이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개인적으론 경제성장률이 많이 꺾이고 침체되었단 표현을 굉장히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2023년 GDP성장률은 1분기 0.9, 2분기 0.9였습니다. 연 1.4 성장률을 맞추려면, 34분기 GDP성장률은 분기 별 1.9씩 성장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론 현재 수입, 수출규모가 모두 줄어들고, 정부지출까지 감소하는 상태에서 3,4분기에 1.9 GDP성장률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실업률은 8월 기준 2.80로 역사적으론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5월 이후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낱낱이 뜯어보시면 경우는 더 좋지 않습니다.
시중금리의 하락 COFIX신규취급과 수신금리
2022년 7월, 10월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예금금리의 적용입니다. 그리고 원래대로라면, 1년전의 정기예금을 재예치 하기 위해서는 2023년 11월 코픽스대비 예금금리는 더 많이 상승했어야 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합니다. 그건 1년전인 2022년 말에는 은행권의 은행채 발행을 억제시켰으나, 2023년 말에는 은행채 발행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하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서 은행권은 시중 예금금리가 아니어도 자금을 수급할 방안이 생겼고, 아래의 그래프처럼 코픽스대비 예금금리를 더 올려주지 않아도 되는 사황이 된 것입니다.
2022년 12월까지 BIS기준 등 은행권의 재무비율 조정이 끝난 후, 예금금리를 폭포처럼 내린다. 물론 연말 은행권의 재무비율도 중요했으나, 2023년 새해가 되며 정부의 은행권에 대한 이자율 인하 압박도 한몫을 단단히 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국긴축 오래 지속 예상으로 달러강세
미국의 고금리 오래 지속 예상과 장기국채 발행량 증가로 인한 국채 수익률으로 달러강세가 지속 중이며, 원달러환율은 1,340원을 뚫고 상승했습니다. 다만 어제 공개된 미국 경기지표 부진으로 경기침체 대비를 위해 금리를 내릴 것이란 기대감으로 하루 만에 17.1원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론 하반기에도 경제여건이 크게 바뀌지 않을거라, 달러환율은 당분간 1,300원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환율 방향성은 예측하기 어렵고 언제든 큰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고 감안하셔야 합니다.
은행권의 예대마진 감소 레고랜드 사태
은행이 선의로 대출이자를 낮춘 것이 아니라, 예금이자를 올리며 예금 수신경쟁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은행권의 수신경쟁은 제2금융권까지 번지며 예금, 적금의 금리 인상이 유도된 시기다.
그리고 지금 2023년 11월은 그 예금 만기가 도래함에 따른 2차 파고의 시기다. 원래대로라면 2024년 1월까지 예적금 금리가 오르며, 은행권의 예대마진이 감소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추가금리 인상은 어렵더라도 고금리는 꽤 오래 지속될 듯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도 물가상승 장기화되고, 고금리가 지속되는 힘든 환경이 생각보다. 오래 지속될 것 같습니다. 미국은 고금리와 금리인상에 대한 자국 경제 충격이 어느 정도 있더라도 중국의 항복을 받기 전까지 고금리를 유지 혹은 추가 금리인상까지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 모기지 대출금리가 7%를 돌파했습니다. 우리나라도 고금리가 계속되면 은행들이 주택관련대출 금리를 추가 인상하거나 최소한 낮추지 못하는 환경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조심해야 합니다. 은행적금 금리가 57까지 나오고 있고, 예금도 4대 상품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정부입장에선 세금이 들어오지 않는 자본시장이라 부동산만큼 관심이 없고 규제도 약하여 세력들이 판을 칩니다. 채권이나 예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해도 3후반에서 4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우리나라 GDP성장률 전망치 4
한국은행에선 2023년 우리나라 GDP성장률 전망치를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시중금리의 하락 COFIX신규취급과
2022년 7월, 10월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예금금리의 적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긴축 오래 지속 예상으로
미국의 고금리 오래 지속 예상과 장기국채 발행량 증가로 인한 국채 수익률으로 달러강세가 지속 중이며, 원달러환율은 1,340원을 뚫고 상승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