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염 증상과 원인, 잠깐씩 일어나는 극심한 복통 치료는

담낭염 증상과 원인, 잠깐씩 일어나는 극심한 복통 치료는

담낭염은 담낭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담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담낭은 간 아래에 위치한 작은 기관으로, 지방 소화를 돕는 담즙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담낭제거수술을 한다는 이유
담낭제거수술을 한다는 이유

🔥🔥 같이보면 좋은글 🔥🔥


담낭제거수술을 한다는 이유

1. 담낭염은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한달의 한번, 아니면 두세달에 한번씩 위경련 같은 통증이 찾아와 환자들을 괴롭히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대부분 급작스럽게 아팠다가 드라마틱하게 좋아지는 특진이 있는데요, 너무 심한 증상없이 지나가면 다행이지만 심한 경우 응급실 신세를 지거나 패혈증으로 빠지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담낭의 기능이 이미 떨어져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담낭염 환자들에게 담낭배출능 검사를 해보시면 이미 담낭배출능이 떨어져 담낭이 기능을 제대로 못하게되고 반복적으로 통증만 일으키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3. 약물치료가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담낭염 발생 원인
담낭염 발생 원인

담낭염 발생 원인

담낭염은 대개 쓸개 골 형태의 담석이 담낭의 출구를 막아 담낭 내부 액체의 점진적인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감염, 호르몬 변화, 불규칙한 식습관, 비만, 당뇨병, 유전 등이 담낭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의 종류 담낭염은 급성, 만성, 기능성 담낭 질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급성 담낭염은 갑작스러운 발병으로, 만성 담낭염은 지속적인 염증으로, 기능성 담낭 질환은 담낭 기능의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담낭염

급성 담낭염의 통증은 담석 급통증과 유사하나 보다. 중증이고 오랜 시간 지속됩니다. 통증은 1560분 후 최고조에 달하여 지속됩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복부 우측 상단에 발생을 하게 되면 통증은 격심 통이 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대부분 의사가 복부 우측 상단을 누를 때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심호흡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은 흔히 오른쪽 어깨뼈 하부나 등까지 확대되고 메스꺼움 및 구토는 보편적인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23일 안에 가라앉으며 일주일 안에 완전히 해소됩니다. 급성 증상이 지속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표현할 수 있으며 점차적으로 악화되는 중증의 통증, 고열, 오한은 담낭 내 고름 주머니 아니면 찢김을 시사합니다.

담낭염 증상

담낭염 증상으로는 심한 상복부 통증, 즉 윗배가 아픈 것이 특징 이런 통증은 오른쪽 등이나 날개뼈 쪽으로 퍼질 있을 수 있었는데 이를 담도산통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상복부 통증 오른쪽 등통 구토와 식욕부진 발열과 오한 주로 일정한 시간대에 갑자기 발생하며 짧게는 수십 분, 길게는 몇 시간 후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이런 통증은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점차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이런 복통은 화재진압기 이상급체, 위염, 위경련과 혼동될 수 있으니 분명히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식욕이 떨어지고 속이 메스꺼울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구토와 구역 증상이 나타납니다. 염증이 심할 때는 몸살과 같은 고열증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담낭염 치료

담낭염을 치료하기 앞서서 진단부터 보자면 보통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면서 발견하게 됩니다. 담낭벽이 두터워져 있으며 담낭 근처에 체액이 고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담낭을 누르게 되었을때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담낭염을 의심하게 될 수 있 습니다. 담낭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하지 않으며 수액 공급을 통해 회복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적인 부분과 진통제 등을 경우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이 있다고 해서 무요건 적으로 수술을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근본적인 치료를 통해 재발을 막기 위해선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후 가장 중요한건 재활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을 심하게 앓고나면 어르신분들같은 경우엔 와상생활로 인한 보행장애가 생기는 경우도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담석증치료, 담낭제거수술복강경수술

증상이 있는 경우 당연히 수술을 해야하지만, 증상이 없어도 수술을 한다는 경우가 있는데요, 1cm이상의 담낭 용종이 있거나 담석과 용종이 동반된 경우, 3cm보다. 큰 담석, 담낭벽의 석회화, 췌담관기형, 총담관석 등의 경우 담낭암의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무조건 담낭제거수술을 해야 합니다. 담석증에 대한 치료법은 담낭제거수술 뿐 입니다. 지금은 99이상 복강경수술로 진행되어, 배에 작은 상처만 내고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담낭제거수술은, 수술 후 하루 이틀만 입원하고 퇴원 후에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경과가 너무 빠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담낭제거수술을 해야하는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낭염 발생 원인

담낭염은 대개 쓸개 골 형태의 담석이 담낭의 출구를 막아 담낭 내부 액체의 점진적인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급성 담낭염

급성 담낭염의 통증은 담석 급통증과 유사하나 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