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종류, 가격비교, 지원금(청각장애) 신청 및 제출서류 확인

보청기 종류, 가격비교, 지원금(청각장애) 신청 및 제출문서 확인

청각장애 등급 판정을 받기 위해선, 장애의 여부와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청각장애 진단검사를 먼저 받으셔야 합니다. 검사는 설비가 준비되어 있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받을 수 있으며, 검사 종류와 횟수가 다음과 같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순음청력검사 3회와 뇌파검사 1회를 받고 결과가 일정 이상의 데시벨이 나와야 청각장애 등급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장애는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에 판정을 하기 때문에 결과 검사지와 함께 6개월간의 진료기록도 함께 준비되어야 합니다.

진료기록은 진료를 받은 병원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④ 보청기 보조금 청구

🔥🔥 같이보면 좋은글 🔥🔥


Contents

④ 보청기 보조금 청구

이제 보청기 보조금을 진짜 청구하면 되지만 그런데 그런데 직접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해야 합니다. 방문시에는 장연인 복지카드와 통장사본, 보청기 구입시 챙긴 서류들와 이비인후과에서 받은 서류(보조기기 검수확인서, 음장검사결과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 거주지 주변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위치를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것입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 장연인 카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청각 장연인 카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방문해 청각 장애 진단 검사를 완료하고, 서류를 받아서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됩니다. 청각 장애 진단 검사를 받는다고 모두 장애 등급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며, 기본 청력검사를 하면 병원에서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알려줍니다. 가능성이 있다면 진단 검사 예약을 해줍니다. 한 달 안에 청각 장애 등급 심사가 완료가 되고 우편으로 통보가 오게 됩니다.

③ 검사결과 도출 및 제출

검사결과 청각 장애 등급 판정을 받게 되면 이비인후과에서 [장애진단서], [순응청력검사 결과지], [청성뇌간반응검사 결과지]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해당 서류들은 주민센터 사회복지과에 제출하면 되고 이 후에는 주민센터에서 문서 평가 후 연금관리공단에 서류를 제출하여 장애 등급을 심사받게 됩니다.

④ 장애등급 다짐 및 청각 장연인 복지카드 발급

연금관리공단에서 약 한달이라는 시간이 지나면 심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 통과했다는 연락을 받게 되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복지카드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골도 보청기

흔히 귀에 보청기를 걸지 못하거나 삽입이 까다로운 경우 쓰이는 방식으로 사람의 머리에 고정시켜 활용하는 보청기입니다. 흔히 사용하고 있는 골도 블루투스 이어폰이랑 같은 원리로 작용하며 귀에 고정할 수 없기 때문에 착용에 불편함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 밴드형 골도 보청기 보청기인지 잘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연약한 밴드 형태로 되어 있으며 밴드형 보청기 똑똑같은 경우 보통 영유아들이 매번 사용합니다. 그런데 영유아들이 사용하게 될 경우 성장률 과정에서 착용 부위에 함몰이 일어날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도 비슷하게 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각별한 주의를 필요합니다.

2) 이식형 골도 보청기 말 그대로 골도 보청기를 임플란트처럼 이식하는 것입니다. 수술을 통하여 이식을 하며 귀에 넣는 보청기와는 상이하게 진동을 이용해야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보청기 가격 비교

❗ 보청기 구입 시 유의사항 ❗ 보청기 가격은 아주 고가에 속그런데 판매처에 따라 가격이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청기는 덴마크, 스위스, 독일, 미국 등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보청기의 경우 최소한 50만 원 이상 300만 원 이하 사이에서 고르셔야 성능도 좋고 거품 없이 구매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보청기 가격에 대하여 정리한 의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보청기 30일 무료체험도 가능했던 ”히어닷컴” 👇이라는 곳도 있으니 잘 비교해보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 등급판정기준

청각장애 진단검사를 통하여 측정한 청력 손실 여부에 따라 2~6급까지 나누어집니다. 청각장애 1급은 청각장애뿐만 아니라, 다른 장애까지 중복으로 앓고 있어야 판정받을 수 있다고 해서 제외했습니다. 유의하실 점은 한 귀의 청력 손실만으로는 청각장애에 해당되지 못한다는점입니다. 가장 낮은 청각장애 등급인 6급의 경우에도 한 귀의 청력 손실이 개별적인 80dB 이상, 40dB 이상가주인 사람에 한해서만 청각장애 6급 판정을 해주기 때문에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dB 이상이라고 해도 다른 한 귀의 청력 손실이 40db 미만이라면 청각장애 판정을 받지 못합니다.

청각장애 등급판정기준에 해당되신다면, 병원에서 청력검사결과지, 진단서 등 진료기록을 발급받으신 후 주민세터에 방문해 청각장애 등록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진단서는 1개월 이내의 자료여야 합니다.

관련 글

청각장애 등록이 되면 보청기 국가 지원금뿐만 아니라, 통신요금, TV 수신료,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실 정도로 청각에 문제가 심하시다면 검사를 받고 청각장애등급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청각장애 등급판정기준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매번 묻는 질문

보청기 보조금 청구

이제 보청기 보조금을 진짜 청구하면 되지만 그런데 그런데 직접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 장연인 카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사결과 도출 및 제출

검사결과 청각 장애 등급 판정을 받게 되면 이비인후과에서 , , 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