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원인 증상 진단과치료

요로결석 원인 증상 진단과치료

요로는 소변이 지나가는 길로, 신장(콩팥)에서부터 요관, 방광, 요도 모두를 말하고, 요로 결석은 요로에 생기는 돌(결석)을 가리킵니다. 결석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 등으로 나눌 수 있지만, 요로결석은 특히 신장과 요관에서 발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관련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로결석 증상 2. 요로결석 발생하다 원인 3. 검사와 진단 4. 요로결석 치료법 3가지 신장 안에 결석이 생겨도, 상당수는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건강 검진을 하면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습니다.고 해서 방치를 하면, 신장 안에서 수 cm 크기까지 성장하여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검사와 진단
검사와 진단

🔥🔥 같이보면 좋은글 🔥🔥


Contents

검사와 진단

요로결석의 보통은 검사를 하지 않아도 증상이나 통증의 장소 등에 따라 진단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 소견으로는 결석이 존재하는 부분의 통증이나 가볍게 두드렸을 때 유발되는 통증으로 인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석의 크기와 성분, 결석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따라 적합한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1) 소변 검사 요로결석의 경우, 시각적으로 보고 알 수 있는 혈뇨만 아니라 현미경으로 확인하면 알 수 있는 혈뇨가 있습니다.

방광 결석의 경우에는 농뇨(고름뇨, 고름이 섞인 오줌)와 세균뇨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혈액 검사 – 채혈을 통하여 신장 기능과 요산 수치, 칼슘 수치, 인 수치, 염증 반응 등의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요로 결석의 경우, 신장 기능 저하와 감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발생하다 원인
요로결석 발생하다 원인

요로결석 발생하다 원인

어떤 한 가지가 원인이 아니라, 요로의 기형, 통과 장애, 감염, 와병, 또는, 골절, 내분비계통이나 대사 이상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뼈의 칼슘이 혈중으로 이행하면서 혈액 속의 칼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여 결석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으로 인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이나 직업, 스트레스, 유전, 기후 등 다채로운 요인이 얽혀서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서구화된 식생활에 따라, 동물성 지방이나 단백질, 염분, 당분 등의 섭취 증가로 인한 요로결석의 증가가 주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며, 남성은 30~50대, 여성은 폐경기 후인 50~7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 소변이 짙어지는 만큼, 겨울보다.

#요로결석의 진단

요로결석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요로결석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유형의 결석인지 파악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요로결석 환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게 됩니다. 1. 소변검사 : 소변검사는 요로결석 진단에 매우 소중한 검사입니다. 소변검사를 통하여 요로결석 환자의 소변 내에 혈액이나 결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의사는 결석의 종류와 크기, 위치 등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피검사 : 혈액검사는 요로결석 진단에 매우 소중한 검사입니다. 혈액검사를 통하여 의사는 요로결석 환자의 혈액 내에 결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의사는 결석의 종류와 크기, 위치 등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요로결석촬영술(CT) : 요로결석촬영술(CT)은 요로결석 진단에 매우 소중한 검사입니다.

요로결석의 세 가지 치료법(수술)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겠지만, 심한 통증이나 폐색,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 작은 결석에 대해서는 통상적으로 특수한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통증은 있지만 결석이 1cm 미만으로 그다지 크지 않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진통제나 결석을 잘 나올 수 있게 하는 약을 사용하면서 무의식적으로도 배출되기를 기다립니다. 결석이 1cm보다. 크거나 체외로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결석을 파쇄해서 배출시키는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 요관경하 배석술(TUL), 경피적 신쇄석술(PNL)의 3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1)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 ESWL은 몸 밖에서 결석을 향해 눈에 보이지 않는 충격파를 조사하여 결석을 부수는 치료법입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충격파가 닿을 때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강한 진통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마취 없이도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검사와 진단

요로결석의 보통은 검사를 하지 않아도 증상이나 통증의 장소 등에 따라 진단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요로결석 발생하다 원인

어떤 한 가지가 원인이 아니라, 요로의 기형, 통과 장애, 감염, 와병, 또는, 골절, 내분비계통이나 대사 이상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요로결석의 진단

요로결석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요로결석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유형의 결석인지 파악해야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